미국의 4배나 되는 북한 특수부대원들은 무엇을할까

밀리터리 이야기|2018.12.07 08:30

한국에서도 북한과 관련된 영화들이 많이 나오고, 북한군을 연기했던 배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북한국과 관련되어 가장 궁금한 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한국군과의 전력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한 전력중에서 핵심인 특수부대원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한의 특수부대는 다른 보병 부대보다도 훨씬 더 잘 훈련되어 져있고, 충성심이 깊다고 해서 한국과의 전쟁시 가장 큰 두려움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 한거처럼 미국의 4배나 되는 규모를 자랑하지만 의외로 훈련이나 보급 수준이 낮아서 인원만 많지 소수정예로 뽑히는 한국의 특수전사령부보다도 못하다. 라는 평도 있습니다. 확실한건 까봐야 알겠지만요. 논외의 이야기지만 진짜사나이의 특수전사령부편 감스트가 나오는거 재밌습니다. 

 규모가 미국의 4배나 된다고 이야기 하였는데, 얼마나 되는 규모를 가지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은 한국 특수전사령부와는 다르게 조선인민군 특수작전군이라고 합니다. 항공육전대, 항공저격여단, 해상저격여단, 해상저격여단, 정찰여단, 경보병여단, 저격여단, 혼성여단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여단 마다 적게는 2개에서 많게는 9개의 여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현재 정규군을 무장시키기 위한 돈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게릴라전으로 맞서 싸운다고 해도, 보급이 되어야 할텐데 현재는 군사비를 충원하기 턱없이 부족한 시점입니다. 그리고, 통신체계의 문제 때문에도 제약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북한 특수부대원들은 서구의 특수부대들이 훈련하는 것처럼 잘 갖춰진 장비들을 착용하며 훈련을 하는 것으로 알 수 있고, 반드시 참여하는 열병식에서는 모든 특수부대원들이 최신식 장비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북한의 특수부대원들도 조금은 시대의 변화에 걸맞게 훈련을 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주먹구구식 무투가와 같은 모습과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북한군을 소재로 한 것들이 많아서 굉장히 익숙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 개봉한 강철비에서도 나오고, 많은 분들이 아는 쉬리, 그리고 제가 특수부대원이라는 느낌을 처음 받은 은밀하게 위대하게 도 있습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보며 실제로 저렇게 특수부대원들이 스파이를 하고 있을 까 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습니다. 

북한의 특수부대원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니 한국의 특전사분들이 무엇을 하시는 지도 궁금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의 특전사 분들은 항상 대한민국의 최고 정예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진짜사나이를 통해서 더욱 더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의 특수부대원들이 전력이 강한지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항상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분들이 있기에 오늘도 편한지 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댓글()